TECH-INSIGHT (03/2021)
6기 신충현, 7기 진희주, 이해은
협업 툴에 관하여
목차
노션(Notion)
노션이란 무엇인가?
노션 협업의 유용함
SDP 협업에 필요한 기능
팀즈(Teams)
팀즈란 무엇인가?
SDP에서 팀즈를 활용하는 법
팀즈 활용 방법 제안
깃헙(GitHub)
git은 무엇이고, github은 무엇일까?
GitHub의 또다른 발견
Git 입문자를 위한 간단한 Tutorial
Git Tech를 위한 간단한 Tip
SDP TECH 팀은 2021년 새롭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협업 툴을 사용해 개발을 할 것인지에 관해 논의했는데요. 3월 테크 인사이트는 이때 논의했던 협업 툴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노션(Notion)
노션이란 무엇인가?
Notion은 사전적으로 1) 개념, 2) 움직이는 욕망이라는 정의를 지닌 단어입니다. Notion사는 이러한 사전적 의미를 바탕으로 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넣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작은 뇌, 즉 두 번째 뇌를 만들고자 Notion을 개발했습니다. Notion은 이용자가 만들고 싶은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나만의 대시보드를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노션은 위키 기반의 원페이지 협업툴로 프로젝트 트래킹부터 업무 체크리스트, 노트 메모, 문서 작성, 링크와 동영상 임베딩, 캘린더와 칸반보드를 이용한 프로젝트 진행 관리, 표, '/(슬래시)'키를 이용한 기능 실행과 페이지 내 댓글 대화 등 협업에 필요한 기능을 한 페이지에 담았습니다. 뷰 형식이 다양해 자신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업무 내역을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틀에 박힌 업무 내역 정리를 관점에 따라 변형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내역은 URL을 통해 공유할 수 있고 권한을 추가하면 협업자가 직접 수정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유로운 공유 기능이 정보 유출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은 한계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노션 협업의 유용함
노션이 지닌 협업 툴로서의 강점은 크게 5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내용 생성/편집의 용이함
노션은 빈 노트에 슬래시(/) 커맨드를 입력하면 작성할 수 있는 모든 형태를 목록으로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기능을 한눈에 파악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노션은 블록 단위로 작성 내용을 편집할 수 있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노트 앱과 도큐먼트 작성 기능에 아주 충실하기 때문에 위키 형태, 간단한 노트, 아티클 등을 작성하기가 편리합니다.
2. 실시간 수정/적용 가능
노션은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내용을 수정할 수 있고 함께 지정된 편집자가 그 수정 사항을 적용한 작업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협업하는 과정에서 실시간 반영을 통한 공유는 무엇보다 중요한 지점입니다.
3. DB형식을 통한 자유로운 추가 기능과 강력한 임베딩
노션은 프로그램 내 구축한 DB를 쉽게 수정하고 정렬해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임베딩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DB 구축도 용이합니다. 웹 앱의 형태를 살려 각종 링크, 트위터, 유튜브, 코드, 수식 툴, 퍼블리싱 툴 등을 간단한 드래그로 임베딩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기 다른 분야의 사람들이 매끄럽게 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노션의 큰 장점입니다.
4. 언제/어디서든 전송 가능
노션은 이용자가 구축해둔 과거 DB,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언제/어디서든 보내고 싶은 곳에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작성한 페이지를 전체 공개 모드로 변경하면, 제 3자에게 쉽게 링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메일로 원하는 사용자 그룹에게만 보낼 수도 있고 코멘트를 남길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공유된 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편집되는 내용도 볼 수 있어서 따로 세이브를 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즉, 간단히 url을 공유하는 것만으로 프로젝트를 발주 회사에 보여주거나 세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5. 프로젝트/과제 Follow up
노션은 프로젝트 별 세부 진행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진행사항들의 프로세스까지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회의 및 스케쥴 관리를 위해 회의록 리스트를 만들거나 칸반 보드 등을 활용해 일정 보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Slack과 연동도 가능해 Notion 페이지 변동 기록을 Slack 앱 메시지로 보내면 보다 편리하게 소통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노션의 기능을 바탕으로 2명 이상의 협업이 필요할 때 노션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각자의 작업에 효율적으로 팔로우업할 수 있습니다.
SDP 협업에 유용한 기능
SDP는 수많은 팀으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하나의 팀 내부에서도 작업 특징에 따라 여러 개의 TF로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노션은 프로젝트 별로 하위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어 하나의 팀 내부에서도 각 팀마다 세부 진행사항들을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또한, 각 팀마다의 회의 및 스케쥴 관리, 회의록 DB 구축에도 유용합니다. 또한, 구글 드라이브, GitHub 등 외부 프로그램과의 연동성이 좋아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놓은 파일을 그대로 과제 제출 등에 사용할 수 있어 일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팀즈(Teams)
sdp With Teams
팀즈란 무엇인가?
팀즈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채팅 스레드 방식의 업무 협업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만 있다면 개인도 가입해서 사용가능하며, 무료 버전의 경우 사용자당 2GB, 팀즈에 10GB의 공간이 제공됩니다.
팀즈의 메인화면 메뉴는 다음과 같이 활동, 채팅, 팀, 파일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활동 메뉴에서는 내가 알림 설정을 해 놓은 채널의 활동 소식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 채팅 메뉴 에서는 팀원들과 1:1 혹은 그룹 채팅, 영상통화가 가능합니다.
3. 팀 메뉴에서는 내가 가입한 조직의 세부 채널의 목록이 나타나며, 채널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의 공간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4. 파일에서는 내가 속해있는 조직에 올라온 모든 첨부파일들을 모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채널(세부팀) 메뉴를 소개하겠습니다.
1. 채널에 들어가게되면 게시물 탭의 메인화면에 팀원들이 올린 게시물들이 시간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하단의 새 대화 버튼을 통해 내가 게시물을 새로 작성할 수도 있고 팀원들이 올린 게시물 밑에 있는 회신 버튼을 통해 게시물에 대한 답글을 달 수 있습니다.
2. 파일탭에는 해당 채널에 올라온 모든 첨부파일 목록이 나타납니다.
3. Tasks 탭에서는 해야할 Task 목록들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일이 끝난 경우 완료 표시를 함으로써 팀에서 남은 일과 해야 할 일을 보다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Task가 생긴 경우 직접 대상을 할당하여 담당자가 누구인지 명시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모든 항목들을 캘린더 형식으로 정렬함으로써 팀원들은 편하게 Task의 데드라인이나 업무분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미팅노트에서는 매 회의마다 회의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5.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널 구성원들의 화상회의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줌과는 다르게 회의 도중 나누었던 채팅들이 미팅노트에 기록이 되기 때문에 보다 편하게 회의 자료를 남길 수 있습니다.
SDP에서 팀즈를 활용하는 법
그렇다면 코로나 19로 인해 언택트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SDP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팀즈를 활용하고 있을까요?
SDP의 주요 팀즈 활용방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SDP의 경우 내가 속해 있지 않은 팀의 채널 또한 알림 받기를 설정함으로써 학회 전체의 진행 상황을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매 세션 전에 올라오는 세션 안내를 통해 회의 타임라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속해있는 팀의 채널에 과제를 제출하며 팀원들끼리 자유롭게 과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세션 시간이 한정적이다보니 과제내용을 각자 발표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팀즈에 올라온 팀원들의 과제내용을 확인하고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세션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동아리원 전체가 참여하는 회의가 아닌 소규모 팀 회의의 경우 팀즈로 회의를 진행함으로써 회의 영상, 채팅 기록을 회의 기록물 남길 수 있습니다.
- 동아리 전체 회의의 경우 참여하는 인원 수가 많다보니 연결이 매끄럽지 않은 경우가 있어 팀즈를는 주로 소규모 회의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팀즈 활용 방법 제안
SDP 팀원으로서 팀즈를 활용하며 느꼈던 아쉬운 점은 몇 몇 채널의 Tasks 탭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특히 블로그 발제와 같이 매주 모두에게 부여되는 과제가 아니라 특정 인원에게 부여되는 과제들은 제출 기한 등을 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이를 블로그 포스트 Tasks의 일정에 입력해 놓으면 팀원들에게 과제를 리마인드하기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본 테크인사이트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툴 “트렐로”와의 연동을 제안하고자합니다. 트렐로는 Atlassian이 공급하는 이슈 트래킹 솔루션입니다. 트렐로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법이 매우 쉽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칸반 보드 구성으로 되어있어 정보 확인이 직관적이며 프로젝트 흐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팀즈에는 부족한 노션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흡수하여 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동안 SDP는 팀즈에 많은 데이터를 업로드해 왔기 때문에 팀즈의 데이터를 모두 노션으로 이식하는데에는 꽤 많은 인적, 시간적 리소스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당장 노션으로 플랫폼을 이식하기에는 학회 내부에서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팀즈와 트레로를 연동하면서 천천히 이주를 준비한다면 그런 리소스에 대한 부담감은 최소화하면서도 업무의 효율은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을 것 입니다.
깃헙(GitHub)
git은 무엇이고, github은 무엇일까?
비유를 통해 소개하자면, git은 사진 혹은 영상을 촬영하여 자신의 핸드폰에 저장하는 행위까지이고, 더 나아가 이 사진과 영상을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SNS 혹은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것이 github 영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it은 파일의 변경 내역을 계속 추적하여 이를 기록하는 버전관리 시스템(git)으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이전 상태로 백업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Github은 Git이 관리하는 이력을 공유하며 협력하는 협업 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Github 또다른 발견
이슈관리
프로젝트 진행시 나오는 모든 이슈, 고객 미팅, 개발 시 필요한 준비사항 등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모든 내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단 예시는 meeting, development, bug, todo, api, wbs 등으로 세분화 하여 해당 이슈의 성격에 맞게 Label을 지정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사례입니다.
Git 설치하기 https://git-scm.com/downloads
Github 계정 생성 후 repository 생성하기 https://github.com/
Git 시작하기
3-1) 내 컴퓨터의 로컬 저장소 폴더로 이동하기
window 사용자의 경우, 윈도우 단축키 + r 동시에 누른 후 cmd 입력 터미널 창에 입장 후 로컬 저장소로 사용할 폴더로 이동 # cd /git 저장소와 연결할 폴더
3-2) 내 컴퓨터의 로컬 저장소 설정하기
# git init
3-3) 현재 폴더에서 파일 생성 혹은 수정할 경우, 변경 사항 저장하기
-변경 사항 확인하기
# git status
-변경 사항 등록하기
# git add test.txt //특정 파일(test.txt) 등록하기
# git add . //변경된 전체 파일 등록하기
-버전 관리하기
# git commit -m "change 1" //"change 1" 이라는 이름으로 버전 생성하기
-버전 이력 확인하기
# git log
-git 계정 설정하기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이메일주소"
# git config --global user.name "github이름"
-2에서 github 계정에 생성한 repository 주소 연결하기
# git remote add origin 복사한주소 // 로컬폴더와 github repository를 연결해주며, repository에 origin이란 별칭을 부여하
-github 원격 저장소에 업로드하기
# git push origin master // origin 원격 저장소에 master 브랜치의 commit정보를 업로드하기
Git 테크를 위한 간단한 Tip
1. 내 원격 저장소에 추가할 상대의 저장소를 찍어오기(fork)
2. fork해서 만들어진 repository의 url을 복사 후 받아오기(Clone URL)
# git clone [Clone URL]
Cloning into '[repositoryName]'...
remote: Enumerating objects: 50, done.
remote: Total 50 (delta 0), reused 0 (delta 0), pack-reused 50
Unpacking objects: 100% (50/50), done.
3. pull-request 작업을 수행할 branch 생성하기 (원본 코드와는 독립적인 개발을 진행하기 위함)
# git checkout -b [branchName]
Switched to a new branch '[branchName]'
- 원본 프로젝트 저장소를 원격 저장소에 추가하기
# git remote add origin(별칭) [Clone URL]
- 브랜치 확인하기
# git branch
4. 코드 수정 및 파일 추가하기
5. 추가한 파일 or 폴더를 add 하기
# git add [fileName]
6. 준비된 파일들을 commit 하기
# git commit -sm "[commit mesagge]"
7. fork한 repository의 branch로 push하기
# git push origin(별칭) [branchName]
8. fork한 저장소에서 pull-request 요청하기
- Pull request
- Create pull request
- Create pull request (Message 작성)
9. PR(Pull Request)를 받은 원본 저장소 관리자는 변경된 내역을 확인 후 Merge 여부를 결정합니다.
- branch가 master인지 확인 후 아닐 경우 branch 변경하기
# git status
# git checkout master
- branch가 master인 상태에서 [branchName] branch와 merge하기
# git merge [branchName]
10. Merge 이후 동기화 및 branch 삭제하기
- 원본 저장소에 Merge가 완료되면 로컬 코드와 원본 저장소의 코드를 동기화 및 작업하던 branch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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